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대시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저는 대시보드를 데이터 스튜디오라는 시각화 툴로 만들어 사용했기 때문에 GA의 대시보드는 만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추후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대시보드를 만드는 법을 소개하고 이번에는 간단하게 대시보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번 #05 맞춤 보고서에서 만든 보고서가 가독성도 떨어지고 테이블 형식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보고를 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을 확인했었습니다. 테이블 뿐만 아니라 타임라인, 파이차트, 막대 그래프 등으로 보고서를 꾸미기 위해서는 대시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1. 먼저 GA에 접속하여 맞춤설정 > 대시보드 >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대시보드 이름을 입력한 뒤, 대시보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원하는 지표를 위젯으로 만들어 보고서를 만듭니다.
4.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 대한 보고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많지 않아 데이터가 부족하네요. 그리고 성별, 연령별 사용자의 데이터가 없는걸 보니, 인구 통계에 대한 데이터가 쌓이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대시보드를 만드는 방법보다 중요한 것이 KPI 설정입니다.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핵심성과지표를 뜻합니다. 회사에서 달성할 성과를 정한 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 적으로 관리 할 성과지표가 KPI 입니다.
KPI를 설정하고 목표를 분명히 해야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직 KPI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GA를 공부하는 것보다 어떤 목표를 갖고 어떤 지표를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얻어 마케팅을 할 것인지를 고민해 보세요.
맞춤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대시보드 또한 갤러리를 통해 전세계 사용자들이 만들어 놓은 대시보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대시보드를 활용하는지 살펴보고,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네요.
다음에는 지금 수집되고 있지 않은 연령별, 성별 데이터에 대한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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