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기본적인 GA 세팅(보기 나누기) 및 필터링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GA를 사용하는 이유는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함입니다. 고객들의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는데 회사 내부에서 접속하는 데이터까지 포함되어 데이터가 쌓인다면 정확한 인사이트를 얻기가 어렵죠. 그래서 필요한 것이 필터링입니다.
필터를 설정하기 앞서 보기를 Master View / Test View / Raw Data View 로 나누겠습니다. 보기를 세개로 나누는 이유는 필터를 적용하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필터를 제대로 설정했는지, 필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도 보기를 세개로 적용해 놓았네요.
Raw Data View는 어떠한 필터도 적용하지 않은 Raw Data를 확인하는 용도입니다.
Test View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필터를 Master View에 적용하기 전에 테스트를 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Master View는 Test View에서 테스트한 필터를 적용하는 보기로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공유할 때 사용합니다.
그럼 보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현재 보기를 추가하지 않았다면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라는 보기가 있을거에요. 아직 아무 필터도 적용하지 않았으므로 이 보기를 Raw Data View로 사용하겠습니다.
1. 관리 메뉴 중 보기 설정 중 설정보기를 클릭합니다. (관리 > 설정보기 클릭)
보기 이름을 Raw Data View로 변경 후 저장합니다. ( 꼭 Raw Data View가 아니어도 됩니다. 팀원들과 약속된 명칭을 사용하세요.)
새 보기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관리 > 설정보기를 클릭한 후 우측위 보기 복사를 클릭하여 보기 이름을 Test View로 변경 후 저장해 주세요.
세 개의 보기가 만들어졌습니다.
다음에는 보기에 필터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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